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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관리

세상의 첫 걸음, 세상의 첫 행복을
함께하는 병원, 청라여성병원

산후관리란?

청라여성병원의 똑똑한 산후조리 올바른 산후조리가 산모의 건강을 좌우합니다. 산후 허약해진 산모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과 출산"은 여성들에게 새 생명 탄생의 기쁨 외에도 육아라는 책임과 육체적인 스트레스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주게 됩니다.
산후조리는 휴식기간이 아니라 치료기간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똑똑한 산후 조리를 통해 아름다운 여성으로 거듭나도록 주의사항과 산후 관리를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산후 주의사항

출산 후부터 몸이 거의 정상으로 회복되는 6~8주까지를 산욕기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절대 무리하지 말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

    찬물을 금합니다.

  • 2

    실내 온도는 25 ~ 28도가 적당합니다.

  • 3

    바람을 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출산 후 약해진 뼈마디에 바람이 차게 되는데 이것을 산후풍이라 합니다. 산후풍은 자칫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내복과 양말을 착용해주세요.)

  • 4

    부기가 빨리 가라앉을 수 있도록 꽉 끼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 5

    외음부는 항상 청결하게 합니다.
    (분만으로 인한 회음부 열상과 자궁 내막의 상처에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매일 좌욕을 실시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 6

    충분한 수면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3주째부터는 누워있기 보다는 실내에서 편안히 걷기 운동을 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산후 식사와 영양

출산 후에는 영양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잘 먹지 못하면 골다공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먹고 인스턴트나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출산 후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붉은팥, 식혜, 술, 담배, 인스턴트식품, 청량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미역 호박죽 잉어 들깨죽 찹쌀밥 철분제
산후 자궁수축과 지혈에 좋습니다. 복통에 좋습니다. 산후 부종, 산후복통, 젖 분비에 좋습니다. 산후 피로회복을
돕고 변비를
치료합니다.
산후 원기회복, 젖 분비에 좋습니다.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증세가 의심되면 의사와 상의 하에
섭취합니다.

산후조리(생활 및 운동)란?

분만 후 4 ~ 8시간 지난 뒤부터는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몸을 임신 전 상태로 복구하고 다른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신체에 무리가 가면 운동을 즉시 중단해야 하며 출산 후 4일부터는 확장된 골반을 좁혀주기 위한 골반구축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항문 괄약근과 골반근육을 수축한 후
이완하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케겔운동)을 추천드리며, 한 번에 10 ~ 15회 정도 반복하고 시간이 있을 때마다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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