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인과센터 > 갱년기 >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원인과 예방
골다공증의 원인은 잘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감소된 골량을 완전히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치료에 운동은 아주 절대적입니다. 뼈는 유전적요소인 운동량 영양상태성호르몬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중에 본인의 의지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육체적인 운동은 뼈의 질과 골량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걷기 자전거타기 조깅 등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 걷기는 체중부하와 근육수축을 동시에 할 수 있어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걷기를 할때에는 속보나 경보로 빨리 걷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수영, 골프, 볼링과 같은 운동은 뼈에 가해지는 물리적 부하가 많지 않아 골량을 유지하거나 회복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비타민D와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을 꾸준히 섭취하여 줌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계란, 꽁치, 조개, 멸치 뼈째 먹는 생선, 두부, 해조류, 시금치와 같은 각종 채소류 등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멸치는 칼슘의 보고라고 할 정도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요법도 운동과 병행되어야만 하며 부작용이 없는 최상의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